본문 바로가기

청년도약계좌, 기여금 확대 최대 60만원 더 받는다? 예시 들어 보겠습니다.

dynamic_study 2024. 8. 30.
반응형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

 

청년의 자산 형성을 위한 '청년도약계좌' 기여금 확대

운영점검회의
운영점검회의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8월 29일(목) 14시, '청년도약계좌 2024년 하반기 운영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청년도약계좌의 기여금 지원 확대 방안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청년도약계좌' 란 청년층 자산형성을 위한 정책금융상품인데요.

 

청년도약계좌는 가입한 청년이 매월 7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는 5년 만기 적금 상품입니다. 은행이자에 개인 소득과 납부 금액에 따른 정부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이 포함된 상품입니다.

 

현재, 5년간 매월 70만 원 최대로 적금할 시 월 21,000원 ~ 24,000원의 기여금을 더해 약 5,000만 원의 목돈을 만들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5년이라는 긴 시간 적금이라는 부분과 경제 인구구조 등의 변화로 녹록지 않은 만큼 청년들에게 더욱 강력한 동력 제공의 필요성을 느껴 모든 소득 구간에서 매칭 한도를 납입 한도까지 확대하기로 하였습니다. 기존 소득 구간에 따라 40만 원 ~ 60만 원 사이로 나누었지만 이젠 모든 구간 월 7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기존의 기여금
기존의 기여금

 

변경 된 기여금
변경 된 기여금

 

 

현재의 기여금은 개인소득 수준별 매칭비율과 매칭한도 및 납입액에 따라 정해졌습니다. 연 소득이 2400만 원 이하인 가입자는 월 납입금 40만 원 한도로 6%의 정부 지원금을 받아 월 24,000원의 기여금을 받을 수 있었지만 40만 원을 초과로 납부하는 비용에 대해서는 기여금이 지급되지 않는 구조였기 때문에 추가적인 저축 의지를 떨어트린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제는 초과되는 금액에 대해서도 기여금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월 70만원까지 확대 되는 것 인데요. 매칭비율은 3%를 적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앞으로는 70만원까지 납입을 할 경우 9,000원이 추가 기여금으로 월 33,000원까지 기여금을 받을 수 있게 된 것 입니다. 다만, 비과세만 지원되는 개인소득 6,000만 원 초과 7,500만 원 이하인 경우는 제외됩니다.

 

위 예시에 따르면 해당 가입자가 5년 만기 시 수령하는 금액은 최대 60만 원까지 증가 한 연 9.54%의 적금 상품에 가입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 금융위의 의견입니다.

 

해당 방안에 대한 적용 시기 등 세부 추진 방안은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올해 중 안내될 방침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제한된 소득 상황에서 성실히 저축하는 청년들에게 더욱 두터운 지원을 제공해 줄 것"이라며 "상대적으로 저축에 관심이 부족한 청년들도 청년도약계좌 가입으로 저축을 경험할 수 있게 하여 더욱 많은 청년들에게 자산 형성의 기회를 제공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청년도약계좌청년도약계좌청년도약계좌청년도약계좌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

반응형

댓글


loading